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첫 총리 후보자에 한덕수 전 국무총리 지명

등록일 2022년04월03일 15시4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더수 국무총리 지명 기자회견(사진제공: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노무현 정권 때 국무총리를 역임한 한덕수(73)씨를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한 후보자는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분이다.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경제, 통상, 외교 분야에서 풍부한 경륜을 쌓은 분"이라며 총리 인선을 발표했다.


정파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경제와 외교, 통상을 아우르는 경륜을 갖췄다는 점이 윤 당선인의 주요 낙점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후보자는"영광스러우면서도 매우 무겁고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전주 출신인 한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합격 후 통상 분야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아 국무총리까지 지낸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다.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됐다.

 

국무총리 재임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의 기반을 조성했으며 이명박 정부에서는 주미대사를 역임했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편집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 자진 사퇴 (2022-05-03 09:31:43)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