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용 원사와 염색, 가공 비중이 높았던 섬유기업들이 전기차, 2차전지, 흡착직물, 산업용섬유, 재활용 제품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며 전통제품(의류용)의 비중을 낮추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대표 조용수)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수요 증가에 맞춰 전기차 전용 타이어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최근 베트남 광남 공장에 섬유 타이어코드 생산라인 증설을 결정하고, 올해 8월까지 1억 9100만 달러(약 2,489억 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보조금 지급이 확대되면서 급성장하고 있어 타이어 코드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어 내연기관차 대비 무겁다는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 타이어를 쓰고 있는데 전용 타이어는 내구성 강화를 위해 타이어코드를 더 많이 사용한다.
또한 효성첨단소재는 산업용 고부가 소재인 탄소섬유의 증설(2024년 연간 9,000톤 예상)도 크게 확대하고 있다.
탄소섬유는 전기차를 비롯해 태양광 단열재, 항공, 방산용까지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데다 영업이익률도 높아지고 있어(연평균 42% 성장세) 실적
개선에 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도레이첨단소재(대표이사 사장 전해상)도 배터리 분리막 사업에 진출하며 전기차용 첨단소재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도레이첨단소재는 최근 도레이배터리세퍼레이터필름한국(도레이BSF한국)의 지분 70%에 대한 인수계약을 체결하고, 배터리 분리막 사업 신규 진출을 결정했다.
또한, 전기차 MLCC용 이형필름, 모터절연지용 아라미드, 전기차 흡음재용 원면 부직포, 전기차 열관리 모듈용 PPS수지, 경량화용 탄소섬유 복합재료 등 전기차 및 차세대 모빌리티 관련 다수의 첨단 소재사업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 품목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도레이첨단소재는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프리미엄 분리막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분리막 시장을 선도하고 K-배터리산업 밸류체인 강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원사사업에서 손을 뗀 코오롱인더스트리도 아라미드 섬유 등 산업용 섬유 분야의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구미공장의 아라미드 설비 증설을 완공하기도 전에 70% 가량 선구매를 받아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차전지 재활용 스타트업 기업인 알디솔루션과 지분투자 계약을 체결, 배터리 재활용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중소 염색가공 기업들도 의류용 전통제품 비중을 낮추며 산업용 섬유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염색가공 기업인 엠에스다이텍은 미세오일, 플라스틱 제거용 흡착포를 개발, 상품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흡착포는 상수도에 설치할 경우 미세 오일과 미세 플라스틱 제거 효과가 뛰어나 관련업계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마시는 물에 정화가 어려운 미세오일, 미세플라스틱 등이 포함돼 있는데 이같은 물질을 정화하기가 쉽지 않아 국민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어 향후 흡착포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능성 원사 생산주력 기업인 (주)삼환티에프(대표 탁병환/경기도 포천 소재)는 한국섬유소재연구원(원장 문철환)과 '첨단 고기능성 산업용 섬유 소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산업용 섬유 소재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FITI시험연구원(원장 김화영)은 충북 청주 오창에 미래차 전장부품 기능안전·신뢰성 지원센터를 구축,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산업 전환에 대응하고자 미래차 전장부품의 기능안전 확보를 위한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순환경제혁신지원센터에서는 청정·순환 설계 장비, 재제조 배터리 성능평가 장비, 배터리 연소·실화재 시험기, 모터다이나모 등 총 13여 종의 첨단장비를 도입, 전기차 등의 폐배터리나 구동 모터의 재사용 혹은 재제조 산업을 지원하는 등 인증시험분야 사업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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