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박근혜 전 대통령 퇴원, 사저서 일반인 생활

대구시 달성군 사저 도착 대국민 메시지 발표, 대통령 취임식 참석 여부에 관심집중

등록일 2022년03월24일 13시0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박근혜 전 대통령이 24일 오전 8시 30분 병원에서 퇴원 직후 동작동 서울 현충원 참배에 이어 낮 12시16분쯤 대구시 달성군 사저에 도착해 일반인의 생활에 들어갔다.

 

박 전 대통령은 오전 8시 30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하면서  "국민 여러분께 5년 만에 인사를 드리게 됐다. 많이 염려해주셔서 건강이 많이 회복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개월 동안 헌신적으로 치료에 임해주신 삼성병원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짤막한 인사말을 남겼다.

 

이후 동작동 서울 현충원 참배에 나서 박정희 전 대통령 내외 묘역을 참배한 후 낮 12시16분쯤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사저에 도착해 대국민 메시지를 남겼다.[메시지 전문 참조]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퇴원하는 박 전 대통령에게 퇴원을 축하하는 난을 보냈으며 윤석열 당선인도 지방 방문 때 박 전 대통령을 만나겠다는 의향을 내 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식 때 박 전 대통령을 전임 대통령 자격으로 초청 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 대국민 메시지 전문]

존경하는 달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대구 시민 여러분 박근혜입니다. 오랜만에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돌아보면 지난 5년의 시간은 저에게 무척 견디기 힘든 그런 시간들이었습니다. 힘들 때마다 저의 정치적 고향이자 마음의 고향인 달성으로 돌아갈 날을 생각하며 견뎌냈습니다.

 

제가 많이 부족했고 또 실망을 드렸음에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셔서 따뜻하게 저를 맞아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저에 대한 사면이 결정된 후에 이곳 달성의 여러분들이 제가 달성에 오면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돌봐드리겠다는 내용의 언론 기사를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고 제가 잠 행복한 사람이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24년 전인 1998년 낯선 이곳 달성에 왔을 때 처음부터 저를 따뜻하게 안아주고 보듬어주신 분들이 바로 이곳의 여러분들입니다.

 

그러한 지지와 격려에 힘입어 보궐선거에서 처음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연이어 지역구 4선 의원을 거쳐 대통령까지 하였습니다.

 

저도 이곳 달성군에서 많은 곳을 구석구석 다녔습니다. 그래서 이 달성군 흙 속에 저의 발자국도 분명 많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달성군 관내의 명칭들을 보면 이곳 유가 또 구지, 다사, 하빈 같은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그런 이름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만큼 저에게도 이곳은 특별한 느낌을 주는 그런 곳입니다.

 

오늘 여러분을 이렇게 만나 뵈니까 지난날의 이야기 한 가지가 떠올랐습니다. 제가 달성에서 선거운동을 한참 벌이고 있을 때 지나가던 어떤 분이 이곳 공기가 참 좋습니다,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시골이니까 공기가 좋다는 말인가 이렇게 생각을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그 말은 이곳에서 선거 분위기가 좋다는 그런 이야기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돌아갈 수만 있다면 그때로 다시 갈 만큼 그 시절이 참으로 그립습니다.

 

시민 여러분, 제가 대통령으로 있으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고 했지만 이루지 못한 많은 꿈들이 있습니다. 제가 못 이룬 꿈들은 이제 또 다른 이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인재들이 저의 고향인 대구의 도약을 이루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저의 작은 힘이나마 보태려고 합니다.

 

앞으로 이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또 좋은 이웃으로서 여러분의 성원에 조금이나마 보답해 나가겠습니다.

 

이곳에 여러분과 같이 좋은 분들과 함께 지낼 수 있게 돼서 무척 기쁘고 든든하게 생각합니다.

 

코로나 등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많은 이 시기에 여러분들 건강 각별히 잘 챙기시고 또 앞날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편집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28일 첫 회동 (2022-03-27 20:08:00)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실 용산 이전 결정 (2022-03-20 12:26:08)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